빅터 E 플랑클 이다.
심리치료법의 권위자인 그는 그의 환자들에게 가끔 이렇게 물었다고 한다. "왜 당신은 자살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환자의 대답에서 그들을 치료할 방법을 찾아내었다고 한다. 그에게 삶은 하나의 의미였으며, 그는 그런 삶을 사랑하는 사람만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고 보았다.
심리학의 창시자인 알프레드 아들러가 중심이 된 연구회의 회원이었다. 그러나 점차로 정통 아들러 학파의 견해에서 멀어져가, 결국 비엔나의 아들러 학파모임에서 배척 당하게 되었다. 프랭클은 정신의학의 방향이 편협함에 불만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그때부터 그는 의미나 가치의 개념을 정신의
빅터의 아버지 가브리엘 프랑클은 테레지엔슈타트에서 6개월을 보내고 가브리엘은 여든한 살의 나이에 굶주림과 페렴으로 숨을 거두었다. 빅터의 첫 번째 부인 틸리는 영국 군인들이 베르겐-벨젠 수용소를 해방시켰을 때 굶주림과 탈진, 질병으로 미처 치료를 받기 전에 죽은 1만 7천명 중 한 사람에 속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 과업 완수 위해 타인과 협동
2) 인생과제
안녕의 바퀴 - 다섯가지 인생과제와 생활세력, 지구촌 차원의 사건 등으로 구성
가. 다섯가지 인생과제
① 일과 여가 ② 우정 ③ 사랑 ④ 영성 ⑤ 자기지향
나. 생활 세력
① 개인의 안녕에 영향을 주는 사회 제도적 측면을 의미
②
빅터 터너『의례의 과정』
1. 빅터 터너의 생애빅터 터너는 종교와 의례의 연구에 관심을 가졌던 학자이다. 1920년에 글래스고에서 태어나 런던 대학에서 수학하고, 제2차 세계대전 때는 학업을 중단하고 반전주의자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그는 연구 초기에는 영국의 구조-기능주의 인류
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10), p.255.
<빅터 프랭클의 인간관>
프랭클은 실존주의 정신분석학자로서 프로이트는 인간이 결정하는 존재이기 보다 결정된 존재라는 결정론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반대,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하려고 하였다. 프로이트가 인간을 ‘쾌
이론이다. 프랭클은 쾌락이나 권력에의 의지는 원래 ‘의미에의 의지’에서 파생된 것으로 의미의 추구 과정에서 생겨나는 부산물이지 결코 목표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프랭클은 사람이 의도적으로 쾌락을 목적으로 삼으면 삼을수록 잃어버리게 되기 때문에 쾌락이란 의미실현의 결과이며, 권력이란
심리성적 발달 단계 중 성격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남자아이는 성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성기를 통해 쾌감을 얻으려 한다. 여자아이는 남자아이와 자신의 성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이를 부러워하는 남근선망(penis envy)을 경험한다. 심리적 변호가 크게 일어나 남자아이는 오이디푸스 콤플렉
심리학의 창시자인 알프레드 아들러가 중심이 된 연구회의 회원이었다. 그러나 점차로 정통 아들러 학파의 견해에서 멀어져가, 결국 비엔나의 아들러 학파모임에서 배척 당하게 되었다. 프랭클은 정신의학의 방향이 편협함에 불만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그때부터 그는 의미나 가치의 개념을 정신의
Ⅰ. 서론
1. 연구목적
할인점의 급성장, 불안한 경제 상황, 얼어붙는 소비 심리 등의 환경은 경기 침체에 대한 발목을 붙잡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VVIP 마케팅은 20:80 이라는 파레토의 법칙에 근거를 둔 이론으로, 20%의 고객이 전체 80%의 매출을 올리기 때문에 20%의